본문 바로가기
취업

자기소개서 성장과정 중요!! 가치관 초보 작성법

by 해저문달 2022. 11. 9.
728x90
반응형

자기소개서를 쓰는 것은 언제 쓰더라도 어려운 문제가 아닌가 싶어요. 남이 쓴 것을 보면 잘 쓴 것 같고, 내가 쓴 것을 보면 왠지 어색하고 못쓴 것 같고 그런데요. 중요한 것은 가치관이 뚜렷한 사람은 어떻게 쓰더라도 잘 써 보이는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요. 


성장과정 및 가치관을 적으라고 한 이유도 본인의 삶에 있어서 어릴 때 어떤 것으로 인해서 어떤 가치관이 생기게 되었는 지가 중요하기 때문이겠죠.

어쨌든 가치관을 작성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할게요.


1. 생활신조 또는 경구로 출발

가치관에 대해서 적을 때, 두괄식으로 표현한다면 생활신조나 좋아하는 경구로 시작하는 것이 좋은 것 같아요. 또는 자신이 생각하는 삶의 철학, 중요한 점 말이에요.

그것이 감명깊게 읽은 책도 괜찮고, 영화의 명대사도 괜찮은 것 같아요. 다만 중요한 것은 본인의 삶에 있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이 무엇인지를 적는 것이죠.


2. 이유 적기

그러면 1번에 적은 것이 왜 내게 있어서 중요한 지를 설명을 해주어야겠죠.


3. 한일 또는 경험

이제 구체적으로 본인이 그렇게 생각하게 되었는지에 대한 것을 적는데요. 이 때 경험을 강조하고 싶으면 나열식으로 경험한 것을 적어요. 그리고 그 때 어떻게 했는데(한일) - 어떤 문제점이 있었지만 - 어떤 생각을 가지고(가치관) 계속 해 나아갔다 - 그랬더니 어떤 결과를 얻게 되었다.
 


4. 느낀점 (가치관 재정립)

이 경험을 통해서 무엇을 배우게 되었고 이는 다른 일을 할 때도 적용되는 초석이 되었다. 


5. 일반화 또는 직무연결

그래서 이런 배운 것을 바탕으로 회사에서도 어떻게 하겠다~.라고 적으면 완료 돼요.


이렇게 쓰시면 자기소개서 가치관에 대한 것을 간단히 적으실 수 있어요. 도움 되셨으면 좋겠네요.



728x90
반응형